본문 바로가기
야채

토마토의 효능과 리코펜의 역할

by healthy food advisor 2023. 2. 27.

여러 가지 요리에 감칠맛을 더해주는 토마토. 워낙 자주 접하는 재료인데다가 토마토가 몸에 좋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어서 사실 그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지는 않는 경우가 많은 채소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몸에 좋은 토마토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토마토의 효능

1. 토마토는 항암효과 및 항염증 작용을 합니다. 특히 전립선암, 유방암, 대장암 예방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빨간색 과일 및 채소에 들어있는 리코펜이라는 식물 영양소가 활성 산소의 발생을 억제해 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리코펜은 B카로틴의 2, 비타민E100배가 넘는 항산화 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리코펜은 산화된 세포막의 지질을 복구해주는 역할도 합니다. 산화된 지질이 우리 몸의 혈관에 끼면 혈관이

딱딱해지고 좁아지게 되는데 리코펜이 이것을 중화시켜 지질의 산화를 막아줍니다.  

 

3. 더불어 위와 간을 건강하게 해주고 혈당을 낮추며 나쁜 콜레스테롤이라고 불리는 LDL콜레스테롤 낮추는

기능을 합니다. 라이코펜은 뼈를 강화해주는 역할도 합니다.

 

4. 토마토에는 비타민 B군과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또한 칼륨이 풍부해서 전해질의 균형을 잘 맞춰줍니다.

 

5. 토마토에는 펙틴이 가득해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고 토마토의 루틴 성분은 비타민 C에 작용하여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압을 내려준다고 합니다.

 

6. 토마토는 지방 대사를 촉진하여 피부미용과 다이어트에도 좋다고 합니다. 마음이 불안하거나 긴장되었을 때 진정 작용의 기능도 있습니다.

 

7. 토마토에는 a-리포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a-리포산은 혈당을 안정화 및 피로해소, 노화 예방, 피부미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방울 토마토는 일반 토마토보다 B카로틴의 함량이 18배가량 높다고 합니다.

 

싱싱한 토마토를 고르는 방법

1. 단단함 확인: 신선한 토마토는 부드러운 부분이나 멍이 없이 만졌을 때 단단해야 합니다. 토마토를 집었을 때 크기게 비해 무겁게 느껴져야 좋은 토마토입니다.

2. 색상 확인: 토마토는 품종에 따라 빨간색, 노란색, 주황색 또는 녹색일 수 있습니다. 창백하거나 녹색 반점이 있는 토마토는 아직 안 익었을 확률이 높습니다.

 

3. 토마토 냄새 맡기: 신선한 토마토에서는 달콤한 향과 흙냄새가 납니다. 토마토에서 시큼하거나 곰팡이 냄새가 나면 상한 것일 수 있습니다.

 

4. 줄기 확인: 신선한 토마토의 줄기는 녹색이고 과일에 단단하게 붙어있습니다. 줄기가 갈색이거나 시들어 있으면 토마토가 신선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5. 균열 확인: 껍질이 깊게 갈라진 토마토는 운송 또는 취급 중에 손상된 것일 가능성이 큽니다.

 

토마토의 종류

1. 비프스테이크: 비프스테이크 토마토는 크고 살이 많은 토마토로 풍부하고 달콤한 맛이 납니다. 얇게 썰어 샌드위치나 샐러드에 사용하기 좋습니다.

 

2. 로마: 플럼 토마토라고도 알려진 로마 토마토는 길쭉하고 단단하며 육즙이 많은 질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소스를 만들고 요리하기 좋습니다.

 

3. 체리: 체리 토마토는 작고 달콤한 토마토로 스낵, 샐러드, 고명 요리에 적합합니다.

 

4. 포도: 포도 토마토는 방울토마토와 비슷하지만 모양이 깁니다. 달콤한 맛을 가지고 있으며 샐러드나 로스팅해서 요리에 곁들이기 좋습니다.

 

5. 캄파리: 캄파리 토마토는 방울토마토와 맛이 비슷하고 작고 달콤합니다. 샐러드에 넣어 사용하기 좋습니다.

 

6. 녹색 토마토: 톡 쏘는 듯한 약간의 신맛이 나는 토마토입니다. 튀기거나 양념으로 만들어 사용하기 좋습니다. 

 

7. 산 마르자노: 산 마르자노 토마토는 이탈리아가 원산지인 매실 토마토의 일종입니다. 풍부하고 달콤한 맛을 가지고 있어 소스요리에 사용됩니다.

 

8. 노란색 토마토: 노란색 토마토는 빨간색 토마토보다 맛이 부드럽고 샐러드나 샌드위치에 사용하기 좋습니다.

 

9. 브랜디와인: 브랜디와인 토마토는 크기가 크고 달콤한 맛을 유명합니다. 브랜디와인 토마토 또한 샐러드나 샌드위치에 자주 사용됩니다.

 

토마토 보관법

토마토를 적절하게 보관하면 더 오래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토마토의 보관 요령입니다.

 

1. 토마토는 실온에서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직사광선이 없고 선선한 곳에 보관합니다.

 

2. 토마토는 쌓아놓지 않습니다. 토마토를 쌓으면 더 빨리 멍이 들고 상할 수 있습니다. 바구니에 한 겹으로 보관합니다.

 

3. 줄기는 위를 향하게 합니다. 이렇게 하면 줄기 주변에 수분이 축적되어 곰팡이가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4. 가급적 냉장 보관하지 않습니다. 토마토를 신선하게 유지하기 위해 냉장 보관하고 싶을 수 있지만 실제로는 토마토의 제맛을 잃을 수 있다고 합니다. 토마토가 완전히 익고 하루나 이틀 안에 사용할 계획인 경우에만 냉장 보관합니다.

 

5. 다른 채소와 분리: 토마토는 에틸렌 가스를 방출하기 때문에 다른 채소나 과일이 더 빨리 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채소나 과일과는 별도로 보관해주세요.

 

 

토마토 조리법

데칠 경우, 꼭지를 제거하고 열 십자 모양으로 칼집을 내어 끓는 물에 담그면 껍질이 쉽게 벗겨집니다. 리코펜은 지용성 영양소이므로 좋은 기름에 살짝 볶아 먹어도 좋습니다.

토마토에 설탕을 뿌려 먹는 경우가 많은데 토마토의 비타민 B가 당분 대사를 원활히 해주는 것을 방해하므로 토마토는 되도록 설탕을 뿌려 먹지 않는 것이 더 좋습니다.

 

토마토를 활용한 대표적인 요리

1. 카프레제 샐러드: 슬라이스된 모짜렐라 치즈와 토마토를 얇게 썬 뒤, 바질, 올리브 오일, 발사믹 식초를 뿌린 이탈리아식 샐러드 입니다.

2. 토마토 수프: 토마토 퓨레, 마늘, 양파, 크림으로 만든 수프입니다.

3. 브루스케타: 구운 빵에 잘게 썬 토마토, 마늘, 바질, 올리브 오일을 얹은 이탈리아식 애피타이저 입니다.

4. 가스파초: 토마토, 오이, 피망, 양파를 퓌레로 만들어 시원하게 먹는 차가운 수프입니다.

5. 속을 채운 토마토 요리: 토마토 속을 비우고 그 안에 밥, 다진고기, 허브 등을 섞어서 채운 뒤 구워 낸 요리입니다.

 

 

 

 

'야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쑥갓의 효능  (0) 2023.03.04
죽순의 효능 및 손질법  (0) 2023.02.27
더덕, 도라지 효능과 사포닌  (0) 2023.02.25
셀러리의 효능과 보관 및 손질법  (0) 2023.02.22
브로콜리, 설포라판의 효능  (0) 2023.02.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