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름

들기름의 효능과 보관 방법에 대하여

by healthy food advisor 2023. 3. 27.

우리나라에서 참기름과 들기름은 다른 기름들과는 달리 가열하기보다는 각종 무침에 첨가되어 음식의 맛을 더욱 풍요롭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두 기름의 용도가 비슷하다보니 저는 가끔 들기름 대신 참기름을, 참기름 대신 들기름을 사용해오곤 했답니다.

 

그런데 사실 이 두 기름의 성분과 효능은 완전히 다르다고 하네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먼저 들기름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들기름의 효능

1.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들기름에는 우리 몸이 스스로 생성할 수 없는 필수 지방산인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메가-3는 심장과 혈관의 건강을 유지하고 염증을 줄이며 뇌 기능을 개선하는 데 중요합니다.

 

2. 들기름에 함유되어 있는 리놀레산 성분이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3. 들기름에는 비타민 F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얼굴의 잡티가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여 고운 피부를 유지할 수 있게 도와준다고 합니다.

 

4. 들기름은 혈액이 잘 흐를 수 있게 도와주는 조혈작용을 합니다. 따라서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5. 들기름이 모근에 좋은 영양분 역할을 하여 흰머리가 나는 것을 예방해 줄 수 있습니다.

 

6. 항염증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들기름에는 항염증 특성이 있는 것으로 밝혀진 로즈마린산이라는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관절염, 천식 및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 풍부한 항산화제 역할을 합니다. 들기름은 활성산소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항산화제의 풍부한 공급원입니다. 산화 방지제는 전반적인 건강을 유지하고 암과 같은 만성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중요합니다.

 

8. 비타민 F 뿐만 아니라 오메가-3 지방산과 비타민E 또한 피부 건강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9. 호흡기 건강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들기름은 호흡기 건강에 유익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천식 증상을 줄이고 폐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0. 알레르기 반응을 감소하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들기름은 항알레르기 특성이 있어 알레르기 반응의 심각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1. 들기름은 따뜻한 성분을 가지고 있어서 기침과 가래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고 손발이 차가운 체질의 사람들이 섭취하면 체온을 올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들기름은 가열해도 될까?

들기름은 발연점이 낮기 때문에 높은 온도로 가열하면 발암물질인 벤조피렌이 생성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조리 시에는 약한 불에서 살짝 볶아주는 것이 좋고 무침 등 열을 가하지 않는 요리에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들기름 보관하는 방법

들기름은 4도에서 보관할 경우 10개월 정도의 기간 동안은 산화되지 않고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상온에서 보관하게 되면 5개월 부터는 빠르게 산화되기 때문에 4도 이하 냉장 보관하도록 합니다. 들기름은 햇빛 아래 두면 쉽게 산패되기 때문에 잠시 상온에 보관하더라도 어둡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들기름은 저온식 냉압착 방법으로 짜낸 것이 좋다고 합니다. 유통기한을 늘리기 위해 화학적 정제 방법을 사용해 만든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참기름의 효능과 보관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

'기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참기름의 효능과 보관 방법에 대하여  (0) 2023.03.27

댓글